국외 독립운동 사적지

통합 검색

전체메뉴

지역별 사적지 정보

세계 곳곳의 ‘독립운동사적지’를 찾아보세요!!

> 지역별 사적지 정보 > 러시아

운현(雲峴)

사적지 종류 장소 국가 러시아
대륙 유럽 지역 연해주
문헌상
한글 연해주 우수리스크시 북쪽 35km 떨어진 시베리아철도 연선의 크레모보 부근
현지
역사적 의의
유인석이 1911-1913년 2년 동안 거주했던 곳
설명
유인석은 1911년 2월(음) 유정구를 떠나 운현(雲峴)으로 갔다. 그의 많은 저작 가운데 백미로 평가되는 말년의 역작인 『우주문답』을 저술한 곳도 이곳에서였다. 현재 운현이 어디에 있던 지명인지는 단정할 수 없지만, 운현이 ‘구름’과 ‘고개’를 훈차(訓借)한 한자식 지명이라고 단정해 보면 자료상의 ‘구름을령’이라는 지명을 운현으로 합리적으로 비정할 수 있다. ‘구름(을)령’은 곧 러시아식 지명으로 ‘이폴리토프카’이며, 이곳은 현재 우수리스크-하바롭스크 가도 상에 있는 ‘크레모보’에 해당한다. 그리고 이폴리토프카는 우수리스크-하바롭스크 철도가 지나는 연선에 있는 크레모보 마을의 역명이기도 하다. 이런 정황을 고려해 볼 때, 유인석이 1911년 2월(음)부터 1913년 1월(음)까지 비교적 오랜 기간인 2년 동안 거주하였던 운현은 오늘날의 이폴리토프카 역이 있는 크레모보 일대의 한 마을로 추정할 수 있다. 유인석의 「연보」에 의하면 운현은 깊은 산중으로 수림 속에 처소를 정했다고 한다. 또 「증사산급제소우(贈史山及諸少友)』라는 시의 서언에서 “둔전(屯田)의 예에 의하여 운현(雲峴)이란 곳에서 나무를 베고 땅을 개간하였다. 우사산(禹史山)이 그 일을 주관하고 백경환(白慶煥)·이석기(李錫基)·김국현(金國鉉)·김두운(金斗運)·한봉섭(韓儀卿鳳燮)·강철묵(姜益明喆黙)·이중희(李重熙)·석진재(石鎭哉)·강기복(康基復) 및 아들 제춘(濟春)이 그 일을 맡아 하였다. 그들은 본래 모두 직접 농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일은 더욱 어렵고 힘들어 애쓰는 일은 이루 형언할 수 없으나 궁핍을 구제하는 기반의 일이 되어 일을 중지할 수 없다.”라고 한 구절로 보아도, 운현이 산중인 정황은 짐작할 수 있다. 그리고 운현 처소를 읊은 「운현소거(雲峴巢居)」라는 시에서는 운현의 산중 모습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집을 지으니 나무가 많이 보이고 爲巢多木見
고개에는 항상 구름이라 有峴常雲存
하늘이 詩書案으로 들어오고 天入詩書案
산은 禮義村을 열었도다 山開禮義村

크레모보 제1마을은 구 거주지이며, 제2마을은 군부대가 주둔해 있는 곳이다. 크레모보 제1마을에 이폴리토프카 역명이 그대로 남아 있다. 이 일대는 주로 평원지대로 주위에 수림이 우거진 낮은 구릉지대와 산지가 군데군데 펼쳐져 있다. 특히 크레모보 마을 입구의 도로 건너편에는 정동방으로 3~4km 떨어져 봉우리가 뾰족한 해발 450미터 정도의 야산이 있는데, 정황상 이곳이 유인석의 거주지였을 개연성이 커 보인다. 현지 탐문에서는 그곳에서 성장한 토착 현지인을 만날 수 없었기 때문에 과거 한인 마을의 정황을 확인하지 못하였다. 운현이 크레모보 일대라는 데까지 위치를 비정하였으며, 추가 현지조사와 문헌조사를 통해 운현의 위치를 더 구체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지도보기   인쇄   목록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