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 독립운동 사적지

통합 검색

전체메뉴

지역별 사적지 정보

세계 곳곳의 ‘독립운동사적지’를 찾아보세요!!

> 지역별 사적지 정보 > 아메리카

한국 벚나무

사적지 종류 장소 국가 미국
대륙 북아메리카 지역 워싱턴
문헌상 American University (4400 Massachusetts Avenue, NW) 구내
한글 워싱턴DC 노쓰웨스트 메사추세츠 애비뉴 4400 아메리칸 대학교
현지 4400 Massachusetts Ave. NW, Washington DC Ameriacan University
역사적 의의
이승만이 한국의 독립을 미국사회에 호소하기 위해 식수했던 나무
설명
이승만은 1943년 4월 8일 오전 10시 아메리칸대학교 교정에서 주미외교위원부, 한미협회, 한국기독교친우회가 공동으로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24주년 경축행사를 개최하면서 한국 벚나무 식수를 추진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300여 명의 한인과 아메리칸대학교 총장 더글러스(P. F. Douglass)를 비롯한 저명한 미국인들이 대거 참석했다.
행사가 끝난 후 이승만은 아메리칸대학교 교정에 하와이 대한부인구제회에서 기부한 네 그루의 벚나무를 갖고 자신을 비롯해 전 필리핀총독부인, 전 호주주재 미국공사 부인, 타일랜드공사 등 4명과 함께 기념식수를 하였다. 그리고 이 벚나무의 이름을 ‘한국 벚나무’로 명명했다. 이것은 워싱턴의 포토맥 공원에 심겨 있는 ‘일본 벚나무’의 원산지가 일본이 아니라 오랜 전통을 가진 한국(울릉도)임을 알리기 위함이었다. 이 일을 계기로 미국 정부는 ‘일본 벚나무’를 ‘동양 벚나무’로 고쳐 부르기로 했다.
현재 아메리칸대학교는 숙명여자대학교와 자매결연을 하고 2010년 5월 완공을 목표로 국제대학원(School of International Service)을 신축하면서 한국정원(Korean Garden)을 조성 중이다. 이를 계기로 아메리칸대학교는 이승만, 정한경 등 한국인들과의 역사적인 관계를 중시하여 향후 이곳에 이승만 흉상(또는 동상)을 건립하게 된다면 관련 대지를 기꺼이 제공해 주겠다고 약속하였다.
당시 식수한 4그루의 한국 벚나무는 현재 아메리칸대학교 우즈 게이트(Woods Gate) 입구에 있는 국제대학원(School of International Service) 건물 바로 옆에 3그루만 남아있다. 그리고 ‘Korean Cherry Trees’라는 이름으로 한국의 초대 대통령 이승만과 더글러스 총장에 의해 식수 되었다고 하는 기념 동판이 부착되어 있다.

지도보기   인쇄   목록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