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 독립운동 사적지

통합 검색

전체메뉴

지역별 사적지 정보

세계 곳곳의 ‘독립운동사적지’를 찾아보세요!!

> 지역별 사적지 정보 > 러시아

독립문 터

사적지 종류 장소 국가 러시아
대륙 유럽 지역 연해주
문헌상 옛 신한촌 마을 입구(고개 오른 후)
한글 연해주 블라디보스톡 하바로브스카야 5번지
현지 Россия, Приморский край, Владивосток, улица Хабаровская, 9 일대
역사적 의의
1920년 3·1운동 1주년을 기념하여 동포들이 세운 항일운동기념비
설명
1920년 1월 연해주지역은 백위파 정권이 무너지고 사회혁명당계의 연립정부가 들어섰다. 블라디보스토크(Vladivostok)에서는 세르게이 라조Lazo를 수반으로 한 군사소비에트가 조직되어 인민혁명군에게 실권이 넘어갔다. 이들은 한인들의 독립운동에 우호적인 태도를 취했다. 한인사회는 이를 기회로 본격적으로 활동을 재개하였다. 1920년 2월 15일 임시정부와 통합하기 위해 해산하였던 대한국민의회(大韓國民議會)는 부활을 선언했다. 이어 2월 23일 신한촌에서 각 단체 대표자가 모여 회의를 열었다. 회의에서는 각 지역이 모두 같은 날 같은 시간에 3·1독립선언기념회를 갖기로 하였다. 이밖에도 여러 사항이 결의되었는데 독립문을 건축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었다.
1920년 독립선언기념식(3·1운동 1주년 기념식)은 3월 1일 신한촌 한민학교(韓民學校)에서 거행되었다. 기념식에는 한인단체 뿐만 아니라 혁명군 관헌들도 초대하였다. 혁명군사령관 세르게이 라조를 비롯하여 각 신문사 및 사회단체의 대표자들이 참가하였다. 당일 기념식 행사를 위해 한인들은 태극기를 가지고 모였으며, 기념식 후에는 애국심을 고양시키기 위한 연극도 진행되었다.
신한촌이 재개발 되면서 독립문의 위치를 비정하는 것은 어렵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위치를 정확하게 비정하는 것 보다 독립문을 세우고 3·1독립선언기념식을 거행한 의미를 부각할 필요가 있다. 이를 기반으로 신한촌의 역사와 한인들의 노력을 알리는 것이 현실적으로 독립문의 의미를 되새기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도보기   인쇄   목록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