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 독립운동 사적지

통합 검색

전체메뉴

지역별 사적지 정보

세계 곳곳의 ‘독립운동사적지’를 찾아보세요!!

> 지역별 사적지 정보 > 유럽

국제연맹 사회단체연합회 제4차대회 장소

사적지 종류 건물 국가 이탈리아
대륙 유럽 지역 이탈리아
문헌상
한글 밀라노 카스텔로 스포르체스코/ 팔라초 레알레
현지 Castello Sforzesco / Palazzo Reale, Milano
역사적 의의
대한민국임시정부 파리위원부에서 국제연맹에 한국 위원회를 파견하여 외교활동을 벌였던 곳
설명
1920년 10월 12~16일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최된 국제연맹 사회단체연합회 제4차 대회에 윤해와 이관용이 파견되었다. 대한민국임시정부 파리위원부에서는 '국제연맹 한국위원회'라는 이름으로 이들을 파견하였다. 이들은 한국독립과 국제연맹 가입을 위해 청원서를 만들어 10월 12일 대회의장 루피니 상원의원에 전달하였다. 이들의 노력에 힘입어 1921년 6월 제네바에서 열렸던 같은 대회에서 한국문제가 토의되어 각국의 동정을 얻을 수 있었다.
밀라노 대회 장소로는 두 곳이 확인되었다. 회의가 개막되었을 때의 집회장소는 시내 중심가로 관광명소가 되어 있는 '카스텔로 스포르체스코(Castello Sforzesco)'였으며, 뒤이어 회의가 진행된 장소는 역시 유명한 두모(Duomo) 대성당과 이웃해 있는 '팔라초 레알레(Palazzo Reale)'로 확인된다. 즉 카스텔로 스포르체스코 광장에서 집회를 개최한 다음 팔라초 레알레 건물로 옮겨 회의를 진행하였다.
카스텔로 스포르체스코 광장 앞의 커다란 분수대는 5년 전에 건립된 것이며, 3층의 카스텔로 스포르체스코 건물은 현재 시립 미술관과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과거에 이 건물은 집회ㆍ회의 장소로 자주 이용되었다고 한다.

지도보기   인쇄   목록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