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 독립운동 사적지

통합 검색

전체메뉴

교과서에서 만나는 사적지

교과서에 나오는 국외독립운동사적지를 확인해보세요!!

> 교과서에서 만나는 사적지

홍기하 전투지

국가 중국
주소 길림성 화룡시 서남부
역사적 의의
1940년 3월 25일 김일성 부대가 홍기하 상류 골짜기에서 일본군 추격대를 섬멸했던 곳
설명
1940년 3월 하순 동북항일연군 제1로군 제2방면군은 마록구 산림경찰대를 습격하고, 안도현 화라즈의 숲 속에서 휴식하고 있었다. 관동군은 토벌대를 조직하여 유격대를 쫓아왔다. 이에 유격대는 3월 하순 화라즈로부터 대마록구하(두만강의 지류인 홍기하의 지류) 상류로 이동하였다. 3월 25일 아침, 유격대의 경위련과 기관총소대는 골짜기 북쪽 고지의 남쪽 비탈에 매복하여 산밑으로 통하는 오솔길을 통제하였다. 이 맞은 편 고지에 오백룡이 지휘하는 제7단과 제8단의 병력이 매복하였다.
오후 4시쯤 화라즈 방면에서 추격대의 선발대가 오솔길을 따라 오고, 뒤이어 마에다 토벌대 180여 명이 따라왔다. 유격대는 추격대가 사정권에 들어오자 기관총 사격을 신호로 기습 공격을 하고, 백병전까지 벌이는 치열한 전투를 전개하였다. 전투 결과 토벌대원 가운데 100여 명을 사살하고 20여 명을 사로 잡았으며, 기관총 6정, 보총 100여 자루, 권총 30여 자루와 탄약, 군수품을 노획하였다.
전투가 있었던 곳은 오늘날 화룡현 임업국 소속의 장홍림장에서 서북쪽으로 6Km 지점이었다. 1993년 세워진 기념비가 세워져 있으며, 이 기념비는 길림성 화룡현 물물보호단위로 지정되어 있다.

목록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