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 독립운동 사적지

통합 검색

전체메뉴

교과서에서 만나는 사적지

교과서에 나오는 국외독립운동사적지를 확인해보세요!!

> 교과서에서 만나는 사적지

하얼빈 안중근의사 전람관

국가 중국
주소 흑룡강성 하얼빈시 도리구 안승가 85호
역사적 의의
안중근의사의 의거와 독립운동을 전시하고 있는 기념관
설명
하얼빈 안중근의사기념관은 1909년 10월 안중근의사가 하얼빈역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척살하기까지의 과정을 전시하고 있다. 기념관은 하얼빈시 도리구 안승가 85번지 조선민족예술관 2층에 위치해 있다. 2006년 7월 개관할 당시에는 전시실이 조선민족예술관 1층에 마련되었으나, 2008년 전시실 확장 및 내용 보완을 위하여 같은 건물 2층으로 옮겼다.
전시관의 면적은 450㎡이며, 추모실ㆍ비디오상영실ㆍ전시실ㆍ기념품 매장 등이 있다. 전시 내용은 안중근의사가 하얼빈역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척살한 사실과 이를 언론들이 세계에 알리는 내용, 의거에 관련한 각 나라의 지도자의 평가, 단지동맹, 안중근의사의 의거 진행 과정 및 역사적 의의 등을 주제별로 전시하고 있다. 전시는 주로 사진 자료와 설명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외에 부조 및 동상ㆍ모형 등을 통해 현장감을 더하고 있다. 2013년에 독립기념관과 협조하여 전시물을 교체 하는 등 전시실을 새롭게 단장하였다.
하얼빈 안중근 기념관은 개관 이래 국내ㆍ외에서 매년 2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아와 하얼빈시를 대표하는 기념관으로 성장하였다. 또한 안중근의사의 의거를 알리는 동시에 한국의 독립운동을 기념하는 단체들과 연계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한국과 중국을 잇는 창구로서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목록으로 이동